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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상버스 도입해도 장애인에겐 그림의 떡?

버스승강장 엉터리인데 저상버스만 도입하면 뭐하나?

'마창이동권 확보 공동투쟁단'에 참가하고 있는 시민단체들이 창원시에 저상버스 도입을 촉구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는 모양입니다.

시민단체들은 10월에만 세 차례에 걸쳐 기자회견을 하면서 '내년도 저상버스와 교통약자 콜택시 도입 계획'을 밝히라고 창원시에 촉구하였다고 합니다.


공동투쟁단은 창원시가 2011년가지 저상버스 161대(시내버스 31.5%), 교통약자 콜택시 120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계속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창원시가 2011년도 저상버스 54대와 교통약자 콜택시 40대 추가도입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하는 모양입니다.


한편 이에 대해 창원시 관계자는 2011년도에는 저상버스 도입 계획이 없어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모양입니다.

중앙정부는 2006년 당시에, 2011년까지 저상버스 도입을 50%로 늘이는 '대중교통 기본 계획'을 확정하였다고 합니다. (2006년 경남도민일보 -
2011년까지 저상버스 50% 확보)



저상버스 도입 환영, 비장애인도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어...

장애인 이동권 확보 차원에서 저상버스 도입을 늘려나가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입니다. 실제로 저상버스는 장애인이 아니라하더라도 임산부, 노약자의 경우도 편리하게 승하차 할 수 있고, 비장애인의 경우도 저상버스 이용이 더 편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상버스 도입에는 적지 않은 비용이 듭니다. 일반적으로 저상버스 도입에는 일반버스에 비하여 약 1억원의 추가비용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동안 지방정부에서는 시내버스 회사가 저상버스를 도입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해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창원시에 지금까지 78대의 저상버스가 운행중이라고 하면, 모두 78억원의 추가 비용이 들어간 셈입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78억원의 추가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실제로 장애인들이 '저상버스'를 이용할 수 있느냐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창원 시내 버스승강장 시설은 장애인들의 저상버스 이용을 거의 불가능하게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특히, 시각장애인이나 휠체어 장애인들의 경우에는 시내버스 승강장이 '흉기'나 다름이 없습니다. 아울러 엉터리로 만들어진 버스 승강장 때문에 시내버스가 정위치에 정차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버스에 타고 내릴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는 장애인 점자블록이 엉터리로 시공된 현장을 살펴보다가 시내버스 승강장이 엉터리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위의 사진으로 보시는 버스 승강장 시설들인데요. 버스 승강장이 이렇게 만들어져 있으면 휠체어 장애인이나 시각장애인의 경우에는 버스 승강장으로 진입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저상버스가 도입되어도 버스가 정위치에 정차하지 않으면 장애인의 경우 버스에 타고 내리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저상버스 도입과 함께 반드시 시내버스의 정위치 정차가 이루어져야 하고, 보도의 턱이 저상버스를 타고 내릴 수 있도록 정비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장애인들이 실제로 저상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버스 승강장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상버스 1대당 1억 지원, 버스승강장 안 고치면 무용지물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창원 시내는 아직도 저런 엉터리 버스 승강장이 수두룩 합니다. 사진과 같은 구조물이라면 저상버스가 정위치에 정차하여도 휠체어장애인이나 시각장애인은 버스를 탈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버스 한 대당 1억원의 추가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저상버스 역시 비장애인만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입니다.

지금은 마산시가 없어져서 누구에게 따져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옛 마산시는 2009년 11월에 장애인이 불편하지 않도록 버스승강장을 정비하겠다는 계획(경남도민일보 2009년 11월 27 - 마산시 장애인 불편 없게 버스승강장 정비)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위 사진으로 보시는 버스승강장들은 지금까지 건재(?)합니다. 어느 버스 승강장을 어떻게 고쳤는지 모르지만 여전히 창원 시내에는 휠체어가 진입할 수 없고, 시각 장애인을 가로 막은 버스 승강장이 수두룩 합니다.


버스승강장 안 고치고, 저상버스만 도입하면 '예산낭비'

제대로 된 버스승강장은 위 사진과 같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장애인이 버스승강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고, 휠체어를 타고도 '저상버스'에 곧장 탑승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 사진은 장애인을 위한 교통시설을 할 때 사용하는 지침서에 나와있는 일부입니다.


저는 저상버스 50% 도입뿐만 아니라 매년 예산을 확보하여 모든 시내버스를 저상버스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버스승강장을 정비하지 않고 저상버스만 도입하는 것은 '예산낭비'라고 생각됩니다.

장애인 이동권 확보 투쟁에 '시내버스 승강장 정비' 요구도 포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저상버스 10대 정도 도입하는 비용이면, 창원시내에 있는 버스승강장을 모두 고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 때문입니다.

창원시에는 약 500대(470여대) 정도의 시내버스가 다니고 있습니다. 저상버스 50 % 도입 기준을 맞추려면 추가로 150여대의 저상 버스를 더 도입하여야 합니다. 한 대당 1억이면 150억 원의 추가비용이 소요될 것 입니다.

문제는 150여대의 저상버스가 추가로 도입되어도 버스를 타고 내리는 승강장을 고치지 않으면 저상버스는 '그림의 떡'일 뿐입니다. 창원시 교통행정과 시설을 담당하시는 분들, 그리고 장애인 이동권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머리를 맞대고 이 문제를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Trackback 1 Comment 7
  1. 무터킨더 2010.11.01 10:0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 그렇군요.
    독일버스가 한국에 들어가서 쓸모가 없어졌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한국은 모도블럭이 독일보다 높아서 버스와 높이가 맞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 이윤기 2010.11.02 08:26 신고 address edit & del

      요즘은 한국형 저상버스가 보급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버스가 정 위치에 정차해야 하고, 버스 승강장은 장애인이 편하게 출입할 수 있어야 하는데... 저희 지역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지금은 예산만 낭비하는 꼴입니다.

  2. 링크정보 2010.11.01 15:2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그러고 보니, 실제 저상버스를 자주 이용하지만 휠체어를 탄 분은 한 번도 보지 못했네요. 유모차는 몇 번 봤습니다. 근데, 버스도 바꾸고 승강장까지 교체할 비용이라면 차라리 장애인을 위한 콜택시를 늘리는 게 조금 더 낫지 않을까 싶어요.

    • 이윤기 2010.11.02 08:27 신고 address edit & del

      그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살아가지는 못하겠지요.

      장애인들은 늘 콜택시만 타야하니까요.

      거리에서, 대중교통에서 장애인을 많이 만날 수 있어야 선진국이랍니다.

  3. 엉클 덕 (용팔) 2010.11.01 23:5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우선 승강장이 바뀌어져야 하겠지요.
    여기서 왜 승강장이나 보도믈록등과 길사이를 처음부터 부분적으로 평평하게 만들지 않았나 그것이 궁금하네요... 상식밖에 행동이라고만 볼수밖에 없네요, 아이들도 이런정도는 알것 같은데..참....

    • 이윤기 2010.11.02 08:28 신고 address edit & del

      관계 공무원들은 지금 만들어놓은 승강장이 비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물이라고 합니다.

      비오는날, 추운날 비장애인들이 버스를 기다리기 편리하도록 만든 시설물이라고 하더군요.

  4. 창원시버스 2011.04.03 04:1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창원시 버스는 항상 서는 곳에 서야 합니다. 항상 정류장 앞에서 스죠..
    문제는 버스 장류장 앞뒤로... 불법주차가 정말 심하다는겁니다. 버스 정류장 앞뒤로 몇미터 정도는 불법 주차 절대 못하도록 단속을 해야 하며.. 버스 기사들이 이거를 익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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